비주얼스튜디오 2022에서 발생하는 FAT32 관련 컴파일 오류는 저장장치의 파일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UWP 의 경우 파일시스템이 FAT32 인 경우 컴파일이 되지 않는다. 외장메모리를 사용하여 UWP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경우라면 파일시스템을 NTFS 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외장메모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다.
UWP 컴파일 오류 해결 방법
파일 시스템 유형 FAT32의 AppX 경로에 배포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노트북들은 C드라이브의 용량이 조금 부족한 면이 있다.
구동 프로그램은 C드라이브에 설치하고 데이터나 프로젝트 파일들은 외장하드를 이용하거나 USB 등을 이용한다.
프로그래밍용 노트북들도 마찬가지다.
비주얼 스튜디오 2022로 개발을 할 때 프로젝트를 USB에 만든다면 컴파일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생각으로 프로젝트 정보를 파악 후 컴파일 정보를 변경하면 될 수도 있지만 UWP 같은 것들은 안되는 경우가 있다.
외장 드라이브나 USB 의 파일 형식 때문이기도 한데 결론적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2022에서 외장 드라이브에 프로젝트 생성히 FAT 계열의 파일 형식이라면 컴파일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FAT32의 AppX 경로에 배포할 수 없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 2022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부족한 C 드라이브 때문에 외장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볼 수도 있다.
DEP0700: 앱을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0x80073CFD] Windows에서 파일 시스템 유형 FAT32의 AppX 경로에 배포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외장메모리의 파일시스템이 FAT32일 수 있다.
자신의 외장메모리의 파일시스템을 확인하는 방법은 폴더에서 속성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 외장메모리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클릭
- 속성 창에서 파일 시스템 확인
외장메모리를 NTFS 로 사용
비주얼스튜디오 2022 의 다른 프로젝트들은 어떤지 모르겠다.
다만 UWP 를 외장메모리를 통해 개발하고자 한다면 NTFS 파일시스템인 외장메모리가 필요하다.
본인 또한 FAT32인 외장메모리를 사용했을 때 컴파일이 되지 않던것이 NTFS 로 외장메모리를 포맷하여 사용하였다.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되고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외장메모리를 NTFS 로 포맷하기 위해선 속성 창을 사용하면 된다.
- 외장메모리 선택
- 포맷 선택
- 파일시스템 NTFS 선택
- 시작 버튼 클릭하여 포맷 시작
실행 테스트
외장메모리를 NTFS 파일시스템으로 포맷 후 비주얼스튜디오 2022에서 UWP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었다.
F5 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했을 경우 에러 메세지는 나오지 않았으며 아래와 같은 검은색창이 정상적으로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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