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국내 파이썬 자격증 기출문제 찾아 보기

by 개코 - 개발과 코딩 2022. 10. 23.

국내에는 파이썬 자격증이 있고,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의 난이도와 학습을 할 수 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1급, 2급, 3급이 존재한다. 파이썬의 기본을 묻는 문제들이 대다수지만 적은 시험문제에 비해 학습할 분량은 넓다. 

국내 파이썬 자격증 기출문제 찾아 보기

파이썬은 꽤나 흥미로운 언어임에는 분명하고 쉬운 언어이기도 하다.

깊이 있게 들어가면 파이썬 또한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파이썬 공부를 했다면 프로젝트도 하나씩 만들어 봐도 좋고 자격증을 취득해 보는 것도 좋다.

자격증은 핵심적으로 중요하다 싶은 것들이 문제로 나오는 것이며 자신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판가름할 수 있다.

파이썬 자격증도 정보처리기사와 같은 하대하는 경향은 있지만 자격증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

속도 있게 공부

어떤 공부든 그렇지만 자격증 공부만한 것이 없기도 하다.

중요한 부분을 빠르게 학습하고 익힐 수 있다. 다만, 실무에서는 써먹기는 많이 애매하다.

실무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지만, 자격증은 아무리 어려워도 기본적인 지식을 확인이 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프로그램 언어를 많이 안다고 해서 제품을 잘 만드는 것도 아니기 떄문.

다분히 공부를 하고 자신의 기본기를 확인하고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도 자격증 문제들은 도움이 된다.

있으면 좋은 자격증

전산 자격증만큼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것도 있지만,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있다.

자격증이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학습을 한 것을 최소한의 증명이지만 없는 것은 제 3자 입장에서 모른다는 것이기도 하다.

책을 보고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을 하면서 공부해 보는 것도 좋지만 어디까지나 샘플이고 실무에서 어떻게 써먹는지는 직접 만들어 보고 경험해 봐야 알 수 있다.

자격증은 실무를 하기 전에 최소한 프로그래밍의 기초지식 습득과 확인을 위한 작업이기도 하기 때문

파이썬 자격증도 기출문제를 보고 틀린 문제는 다시 복습하고 코딩까지 해보는 스터디를 진행한다면 파이썬에 대한 기본지식은 습득할 수 있다.

파이썬 기출문제 찾아 보기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으로 파이썬마스터 자격증이 있다.

1급, 2급, 3급 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시험시간은 각각 1급은 90분, 2급은 60분, 3급은 4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3급의 경우 오전시험, 1급과 2급은 오후시험으로 진행되고 있다.

파이썬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기출문제 형태가 기본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학습해야 할 분량은 넓다.

파이썬 기출문제는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KAIT / 정보통신기술검정 > 자격종목 > 파이썬마스터 > 문제공개
    https://www.ihd.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