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AI

주피터 노트북이란 파이썬 개발 가능한 웹기반 통합개발환경

by 개코 - 개발과 코딩 2022. 6. 5.

인공지능이나 딥러닝 학습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것이 주피터 노트북이다. 주피터 노트북은 파이썬과 R을 이용해 코딩하고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주피터 노트북이 파이썬과 R 언어를 채택한 이유는 이들이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주피터 노트북이란
파이썬 개발 가능한 웹기반 통합개발환경

인공지능 공부를 시작한 사람들 중 직접 코딩을 하기 위해 개발환경을 구축하게 된다.

주피터 노트북은 웹기반의 개발환경으로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주피터 노트북이 통합개발환경이란 점에서 굳이 파이썬이 아니라도 상관없지만 현재 파이썬 언어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인공지능 외 단순히 파이썬 공부를 위한 목적이라면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여 학습해도 크게 상관은 없다.

먼저,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선 아나콘다3 설치를 해야 한다.

아나콘다3

아나콘다의 목적은 프로그램을 패키지화하고 의존성관리와 함께 배포를 쉽게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데이터 과학, 예측 분석, 기계학습, 인공지능, 딥러닝 등과 같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파이썬과 R 언어에 맞게 만들어 졌다.

아나콘다는 조건부 무료 소프트웨어인데 200인이상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면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

비영리나 학생 200인이하 사업장이라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통합 개발환경

파이썬으로 인공지능을 공부하려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고 파이썬을 설치하고 인공지능과 관련한 패키지들을 설치하게 된다.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이런 패키지들이 한꺼번에 설치되고 주피터 노트북이 같이 설치되기 때문에 번거로운 개발환경을 맞추는 일이 줄어들기도 한다.

물론, 주피터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는 일도 생길 수 있는데, 먼저 파이썬이나 인공지능 예제를 학습하기에는 주피터 노트북만으로도 충분하다.

공식 홈페이지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한 홈페이지와 아나콘다를 설치하기 위한 홈페이지는 분리되어 있다.

이 둘의 차이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조금 난해하다.

인공지능 학습을 위해선 여러가지가 필요하지만 주피터 노트북를 중심으로 다시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 아나콘다3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과학 등을 위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파이썬과 R 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https://www.anaconda.com/
  • 주피터 노트북
    아나콘다3에 종속되어 파이썬과 R을 웹에서 코딩하고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웹용 통합개발환경이다.
    https://jupyte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