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Game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3가지 강력한 진영과 특색있는 6명 장군들 Command & Conquer Generals

by 개코 - 개발과 코딩 2023. 9. 1.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은 기존 C&C 시리즈의 외전격으로 미국, 중국, GLA 의 3개 진영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정통성에서 많이 벗어났지만, 가까운 미래의 현대전을 묘사함으로써 익숙한 것들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또한, 진영마다 특색있는 유닛과 슈퍼무기들과 다양한 MOD 를 이용하면 전혀 다른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그래픽만 보면 어설퍼 보일 수 있으나 화려한 광원과 뛰어난 이펙트가 돋보인다.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3가지 강력한 진영과 6명의 특색있는 장군들
Command & Conquer Generals

RTS 전략게임 중 대표적인 것이 커맨드 앤 컨커 ( 이하 C&C ) 시리즈일 것이다.

실시간 전략이란 점에서 과거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양대산맥을 이룬 게임이긴 하지만, 국내의 경우 스타크래프트에 크게 밀려 큰 빛을 보지 못했다.

하지만, 깊고 준수한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는 많은 팬들을 만들었다.

스타크래프트가 먼 미래의 종족간의 이야기라면 커맨드 앤 컨커는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에 가깝다.

건물과 유닛 등을 보면 어디선가 본 듯한 익숙한 모습이고, IF 라는 설정 속에 또다른 긴박한 이야기를 만든다.

그리고, 유닛들이 가진 고유하고 특수한 스킬들은 게임의 재미를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여러 개의 슈퍼무기를 이용하면 게임이 오히려 쉬워지는 역효과가 생긴다.

슈퍼무기 사용시는 선빵필승이 중요할 수 있는데 제대로 얻어맞으면 스타크래프트의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마상이 찾아온다.

뚜렷한 스토리텔링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는 원인과 결과 그리고 목적이 뚜렷한 스토리텔링에 있다.

기존의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가 NOD 진영의 케인을 중심으로 이어진다면 레드얼럿 시리즈는 2차대전 이후의 소련의 미국침공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의 경우 3개 진영 미국 / 중국 / GLA 의 뚜렷한 목적을 가진 스토리텔링이 이어진다.

이야기가 많이 벗어난 현대전을 그린 제너럴의 경우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의 정통성에 문제를 제기한 팬들이 많지만 오히려 MOD 의 수정과 배포로 많은 팬층이 형성되어 있다.

현대전의 묘사

다른 RTS 게임들과는 다르게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의 경우 가까운 미래의 전투를 그리고 있다.

어디서 많이 본 느낌의 무기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각 진영의 특색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모든 것을 보여주진 않지만 미국의 F22 랩터와 지상군의 험비 등을 보여주고, 중국의 경우 인해전술과 해킹을 통한 자금운영을 GLA 의 경우 아랍권을 표현하듯 테크니컬 차량들이 보여주고 재활용으로 유닛의 성능을 높이기도 한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의 특징은 진영마다 갖추고 있는 특색있는 슈퍼무기일 것이다.

미국의 파티컬캐논, 중국의 핵미사일, GLA의 스커드미사일은 상황을 역전시키는 강력한 한방을 보여준다.

네트워크에서 한방 제대로 맞으면 멘탈이 흔들릴 정도의 타격과 눈뽕을 넘어서는 광원을 보여준다.

강력한 세력들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에 등장하는 진영은 3가지이다.

미국 / 중국 / GLA 이며 확장팩의 경우 챌린지 모드를 통해 진영별 제너럴을 각 3명씩 선택할 수 있다.

제너럴마다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유닛일지라도 스킬이 다르고 특성이 존재한다.

또한, 어떤 제너럴은 소소한 탱크하나 만들지 못하기도 하지만, 강력한 슈퍼무기를 빠르게 만들 수 있고, 어떤 제너럴은 강력한 한방은 부족하지만 소소한 무기들이 강력하기도 하다.

답 없는 슈퍼무기들

커맨드 앤 컨커의 모든 시리즈에서 빼놓지 않는 것이 슈퍼무기이다.

진영마다 하나씩이 아닌 강력한 한방을 지닌 유닛과 슈퍼무기들이 서너개씩은 보유할 수 있다.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는 강력함을 보이며, 제대로 한방 맞으면 피해복구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된다.

스타크래프트의 그것과는 다른 암울함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느껴볼 수 있다.

화면 한가득 잘 만들어 놓은 건물들과 유닛들이 한순간에 소멸하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더욱이 슈퍼무기를 활용한 2차 3차 피해까지 생각한다면 당하는 입장에서는 멘탈이 흔들릴 정도

찬란한 광원 화려한 움직임

제너럴이 커맨드 앤 컨커의 정통성에서 벗어난 외전격이긴 하지만 그래픽과 광원의 효과는 뛰어나다.

어설픈 3D 그래픽과 유닛들의 모습은 폭발과 움직임 그리고, 영화와 같은 효과로 단점을 극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물론, 제작이 많이 어설픈 느낌이 있지만, 광원과 화려한 효과 등이 여럿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슈퍼무기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눈을 보호하도록 하자.

비록 게임이지만 굉장히 밝은 눈부심을 경험할 수 있으며, 눈뽕이 이런것이구나 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모드의 다양화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이 외전격이면서 정통성에서 벗어났지만 그럼에도 팬층이 두텁고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것은 MOD 의 도움이 크다.

MOD 는 게임의 리소스들을 수정하거나 추가하여 재미를 높이는 것으로 유닛과 지도 등을 수정하고 추가할 수 있다.

국가마다 사용자마다 많은 MOD 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운받고 설치하면 그만이다.

더욱이 뇌절에 가까운 무기들도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찾아보자.

국뽕에 가까운 K9 도 존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