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파이썬 클래스의 개념 객체 생성 방법 python class and object

by 개코 - 개발과 코딩 2021. 11. 5.

파이썬은 객체지향 언어이다. 클래스와 객체를 만들어 독립적이고 규칙적인 데이터 구조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자바나 C#도 마찬가지이다. 파이썬 클래스와 객체의 생성 방법부터 알고 넘어가도록 하자.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냥 넘어가자.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서 이해된다. 걱정하지 말자.

파이썬 클래스의 개념 객체 생성 방법
python class and object

파이썬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그렇기에 클래스를 만들고 객체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에서 클래스를 만들고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은 동일한 형태의 여러가지 데이터를 조작하고 가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클래스라는 하나의 틀이 있고, 객체라는 형태를 만들어 데이터를 넣고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클래스 데이터 형태소

파이썬의 클래스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class 를 정의하는 키워드 하나면 된다.

#- 클래스부분
class pythonClass : #-{

    # to do
    
#-}

위의 코드처럼 class 키워드를 사용하면 파이썬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파이썬 클래스 개념은 덩어리로 된 데이터 형태소를 만드는 것이다.

아마 자바나 C#을 겪은 사람이라면 금방 알 수 있다.

클래스에는 메서드와 프로퍼티 등의 동작과 특성을 나타내는 것들도 포함될 수 있다.

파이썬 객체 데이커 구조체

파이썬 객체는 클래스를 생성한 것이다.

무슨 말인가.

클래스는 하나의 형태소라고 언급했다.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한 뼈대이고 틀일 뿐이다.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여 데이터를 넣고 가공하고 지지고 볶아야 한다.

이것을 객체화라고 하고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했다고 한다.

객체를 생성하면 클래스는 독립적인 데이터 구조체로 만들어지고 메모리에 올라간다.

메모리에 올라간 것을 객체라 한다.

어렵다면 그냥 그려려니 하고 넘어가자.

시간이 지나면서 알게 된다.

파이썬 객체를 생성할 때는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vPythonObject  = pythonClass()

샘플코드

간단히 하나 만들어 보자.

데이터 형태소인 클래스를 만든다.

데이터 구조체인 객체를 만든다.

객체에 접근하여 프로퍼티 값을 출력하도록 한다.

print('----------')

#- 클래스부분
class pythonClass : #-{

    ListData = ["크랙시", "혜진","수안","카린","채이","우아"]

#-}

vPythonObject  = pythonClass()
vList = vPythonObject.ListData

print("클래스 객체", type(vList), vList)

print('----------')

결과화면을 보자.

별도 차이는 못 느껴지겠지만, 코드는 전혀 다르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러가지 데이터를 단일화된 규칙의 형태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클래스가 필요하다.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로 만들어 데이터 구조체를 만든다.

파이썬의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은 이정도만 이해해도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