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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3가지 키워드 검색량 조회와 분석 도구 네이버 다음 구글 키워드 플래너 도구 이용하기

by 개코 - 개발과 코딩 2021. 8. 27.

키워드 조회를 할 수 있는 도구가 있다면 키워드 조회량을 통한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사를 찾고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유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키워드의 검색량을 통한 분석 도구는 크게 3가지가 있다. 네이버, 다음, 구글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키워드 검색량 확인하기

키워드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한다.

만약, 타겟이 잡혀있는 웹사이트의 경우 더욱 그렇다.

연령대와 관심사 등에 집중된 키워드를 이용해 컨텐츠를 꾸민다면 그만큼 유리할 수 있다.

다만, 키워드만 이용한다고 유입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검색엔진마다 특징은 있겠지만 컨텐츠의 양과 내용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과 관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필수 3가지 키워드 분석 도구

국내의 블로거들이나 웹사이트의 유입을 늘리기 위한 작업을 위해 키워드 도구를 사용한다.

네이버, 다음, 구글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며, 이들의 데이터가 원본 데이터에 가깝다.

일부 웹사이트에서 키워드 분석도구를 제공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데이터는 네이버, 다음, 구글의 키워드 API를 이용하는 것들이다.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이며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https://searchad.naver.com/
  • 다음 카카오 키워드 광고
    https://keywordad.kakao.com/
  • 구글 애즈
    https://ads.google.com/

 

제공되는 키워드 검색량

네이버, 다음, 구글의 검색광고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각기 다르지만 개념은 같다.

각 검색포털을 사용하는 연령대는 다르고 관심사도 다르다.

검색엔진 사용의 순위에도 영향이 있다.

같은 키워드를 사용함에도 네이버에 유리한 단어가 있고, 구글에 유리한 단어가 있다.

이들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사용하는 사람의 목적에 있다.

  • 네이버 키워드도구
    로그인 > 도구 > 키워드도구
  • 다음 카카오 키워드광고 키워드플래너
    로그인 > 도구 > 키워드플래너
  • 구글 애즈 키워드플래너
    보고서 > 계획 > 키워드플래너

 

검색방법 하나의 키워드로 검색해 본다.

자신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지 정했다면 이 필수적인 3가지 서비스에서 검색을 해 보도록 한다.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는 다를 것이다.

예를 들어 고양이 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도록 하자.

고양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의 일부 정보만 캡쳐해 보았다.

같은 단어임에도 검색엔진마다 검색되는 조회량은 다르며 세부 키워드도 다르다.

찾다보면 똑같은 키워드들 같은 공통되는 것들도 발견할 수 있다.

공통되는 키워드의 경우 하나의 키워드로 서로 다른 검색엔진들의 동시 유입도 노려볼 수 있다.

상세하게 기기별로 검색되는 정보를 얻고 싶다면 네이버 키워드도구 또는 다음 키워드플래너가 유리할 수 있다.

 

키워드보다 더 중요한 것

키워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컨텐츠 즉, 글의 내용이다.

키워드에 얼마나 집중되어 있는지, 얼마나 연관이 잘 되어 있는지 이다.

각 검색엔진은 AI를 통해 컨텐츠의 질을 판단하고 있다고 한다.

이 말은 어쩌면 글의 연관도를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색량과 AI 와의 관계는 머신러닝과 자연어처리에 대한 확률 통계 및 산점도 같은 부분들과 연관이 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중심이 되는 키워드에 연관성이 높은 컨텐츠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다.

 

중심 키워드에 연관성이 높은 글이고 이것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이 될 수 있을 수 있다.

물론, 그들만의 정확한 검색로직은 알 수 없지만, 머신러닝과 통계 확률을 조금 공부해 보니 혹시 키워드 연관성을 이런 통계나 확률로써 계산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이해가 되고 설명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이 생긴다.

심오하고 어렵고 난해한 부분이라 넘어간다.

 

결론은 하나다.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곧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고

키워드에 대한 집중도나 컨텐츠 개발에 참고가 될 수 있으며

검색엔진의 검색노출과 유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여 키워드의 연관성이 높다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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