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을 만들어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리자 페이지에는 예상수익을 보여주며 이것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나름대로 평가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는 관련 용어들을 설명하는 공간도 있으며 예상수익을 계산하는 방법들도 나와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예상수익
수익형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키우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면 기분이 좋다.
구글에서 말하는 예상수익은 어디까지나 예상수익이지 확정된 수익은 아니다.
예상수익과 실제 밤 12시가 지난 후에 나타나는 것 또한 확정된 수익은 아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확정된다.
예상 수익과 실적 항목
이것의 관계를 알면 내가 수익형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어느정도 투자를 해야 하고, 어떤 것을 공부하고 준비하고 오픈하고 해야 할지 목표가 생긴다.
아래 이미지는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하면 볼 수 있는 예상 수입과 실적 항목이다.
예상수입은 확정 전 현재까지의 예상되는 수입을 말한다.
구글이 판단하는 확정 전 수입이다.
실적은 현재까지 내가 운영중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애드센스 배너의 활동 상태라고 보면 된다.
실적 항목에는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가진 웹페이지가 얼만큼 보여지고, 그에 따른 배너광고가 얼마나 나왔는지를 볼 수 있다.
이 2개의 항목을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예상수입 항목
예상수입은 어디까지나 현재까지의 예상 수입이며, 구글에서 배너 등의 수익을 아직 확정하지 않은 상태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확정시 거의 비슷하거나 예상 수입이 확정되는 경우가 있다.
- 오늘 현재까지
- 애드센스 활동하면서 현재시간까지의 예상 수입의 합계 - 어제
- 어제 하루 애드센스 활동으로 발생한 예상 수입 - 지난 7일
- 오늘을 제외한 지난 7일 동안의 애드센스 예상 수입 합계 - 이번 달
- 오늘을 제외한 이번 달 동안의 애드센스 예상 수입 합계
실적 항목
실적 항목에는 6가지의 상세내용이 있다.
이 상세내역을 분석하면 내가 얼마나 더 노력을 해야 하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좌절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하면 된다.
- 페이지뷰
- 애드센스 배너가 있는 웹페이지가 사용자의 화면에 노출된 횟수 - 페이지 RPM
- 애드센스 배너 광고 1,000회 노출되었을 경우 예상되는 수입
- 실제 수익이 아니고 예상 수익이다.
- 간단하게 현재 내 블로그나 웹페이지의 상태가 만약에 1000회 페이지뷰가 일어났을 경우 예상되는 수입은 페이지 RPM에 나온 수치일 수 있다라는 것이다.
- 페이지RPM = ( 예상수입 / 페이지뷰 ) * 1000 - 노출수
- 애드센스 배너가 노출된 횟수
- 하나의 웹페이지에 애드센스 배너가 3개 나타날 경우 페이지뷰는 1, 노출수 3으로 표시된다. - 클릭수
- 현재까지 웹페이지를 이용한 사용자들이 배너를 클릭한 총 횟수 - CPC
- 클릭당비용이라 하며, 배너가 클릭되었을 경우 블로거가 벌어들인 수익을 말한다.
- 실적 항목에서의 CPC는 평균값을 가지고 보여준다.
- CPC = 예상수입 / 클릭수 - 페이지 CTR
- 광고 클릭률, 즉 전환률을 나타낸다.
- 이 수치가 높아질수록 블로거가 벌어들이는 예상 수입은 증가하게 된다.
-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뷰
주목할 항목은 5가지
여기서 주목할 항목이 몇가지 있다.
예상 수입 항목의 오늘 현재까지 항목과, 실적 항목의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클릭수 이다.
이 5가지 항목은 구글이 정한 계산식에 의해 유기적으로 변화된다.
단어의 뜻은 위에 작성한 항목을 참고하자.
현재 내 블로그의 값어치를 보자
내가 열심히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수입이 잘 늘어나지 않는다면 많은 요소가 있다.
키워드가 인기가 없던지, CPC 단가가 낮던지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것을 수치적으로 계산할 필요가 있다.
위에서 작성한 항목을 보면 계산식이 3개정도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CPC = 예상수입 / 클릭수
예상수입 = CPC * 클릭수 - 페이지 RPM = ( 예상수입 / 페이지뷰 ) * 1000
예상수입 = 페이지 RPM / 1000 * 페이지뷰 -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뷰
첫번째 예시)
실적항목이 아래와 같을 경우 계산하면 오늘 현재까지의 예상수입을 계산할 수 있다.
페이지뷰 : 216회, 페이지 RPM : 0.39$, 클릭수 : 1회, CPC : 0.08$
( 계산식에 따라 근사치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차이가 있다. )
- 예상수입 = CPC * 클릭수
예상수입 = 0.08$ * 1회
예상수입 = 약 0.08$ - 예상수입 = 페이지 RPM / 1000 * 페이지뷰
예상수입 = 0.39$ / 1000 * 216회
예상수입 = 약 0.08$
위의 수치로 계산했을 경우 현재 내 블로그는 오늘 하루 0.08$의 값어치를 하게 된 것이며,
만약, 내 블로그가 오늘 하루 1000회 페이지뷰가 발생했다면 0.39$의 값어치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두번째 예시)
실적항목이 아래와 같을 경우 계산하면 오늘 현재까지의 예상수입을 계산할 수 있다.
페이지뷰 : 844회,페이지 RPM : 2$,클릭수 : 6회, CPC : 0.28$
( 계산식에 따라 근사치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차이가 있다. )
- 예상수입 = CPC * 클릭수
예상수입 = 0.28$ * 6회
예상수입 = 약 1.68$ - 예상수입 = 페이지 RPM / 1000 * 페이지뷰
예상수입 = 2$ / 1000 * 844회
예상수입 = 약 1.68$
위의 수치로 계산했을 경우 현재 내 블로그는 오늘 하루 1.68$의 값어치를 하게 된 것이며,
만약, 내 블로그가 오늘 하루 1000회 페이지뷰가 발생했다면 2$의 값어치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세번째 예시)
실적항목이 아래와 같을 경우 계산하면 오늘 현재까지의 예상수입을 계산할 수 있다.
페이지뷰 : 413회,페이지 RPM : 7.04$,클릭수 : 15회, CPC : 0.19$
( 계산식에 따라 근사치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차이가 있다. )
- 예상수입 = CPC * 클릭수
예상수입 = 0.19$ * 15회
예상수입 = 약 2.85$ - 예상수입 = 페이지 RPM / 1000 * 페이지뷰
예상수입 = 7.04$ / 1000 * 413회
예상수입 = 약 2.90$
위의 수치로 계산했을 경우 현재 내 블로그는 오늘 하루 2.85$ 또는 2.90$의 값어치를 하게 된 것이며,
만약, 내 블로그가 오늘 하루 1000회 페이지뷰가 발생했다면 7.04$의 값어치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비율로 계산해 보고, 목표치를 세워 보자.
위에서 3가지의 경우로 예상수입을 계산해 보았다.
실제로 계산에 의한 예상수입과 화면에 표시되는 예상수입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 계산이 아닌 다른 요인들에 의해 추가로 예상수익이 집계가 되어 그렇기도 하다.
페이지 RPM은 여기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시 한번 언급하면 페이지 RPM 은 1000회 노출당 발생할 수 있는 예상되는 수익을 말한다.
첫번째 예시)
페이지뷰 : 216회,페이지 RPM : 0.39$,클릭수 : 1회, CPC : 0.08$
( 계산식에 따라 근사치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차이가 있다. )
- 페이지뷰를 1000회 노출을 위해 해당 블로그는 최소 78.4%의 상승이 필요하고,
클릭수는 78.4% 상승을 위해 최소 2회이상의 클릭수가 추가로 발생해야 한다. - 만약 게시글이 100개 정도있다면, 추가로 178개이상 포스팅 해야 한다.
두번째 예시)
페이지뷰 : 844회,페이지 RPM : 2$,클릭수 : 6회, CPC : 0.28$
( 계산식에 따라 근사치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차이가 있다. )
- 페이지뷰를 1000회 노출을 위해 해당 블로그는 16%의 상승이 필요하고,
클릭수는 16% 상승을 위해 최소 7회이상이 추가로 발생해야 한다. - 만약 게시글이 100개 정도있다면, 추가로 116개이상 포스팅 해야 한다.
세번째 예시)
페이지뷰 : 413회,페이지 RPM : 7.04$,클릭수 : 15회, CPC : 0.19$
( 계산식에 따라 근사치를 보여주는 것이기에 차이가 있다. )
- 페이지뷰를 1000회 노출을 위해 해당 블로그는 58.7%의 상승이 필요하고,
클릭수는 58.7% 상승을 위해 최소 24회이상이 추가로 발생해야 한다. - 만약 게시글이 100개 정도 있다면, 추가로 158개이상 포스팅 해야 한다.
계산식은 계산식, 포스팅이 더 중요
여러가지 요인으로 분석을 하고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클릭이 발생하고 페이지뷰와 광고 노출수가 증가하면 페이지 RPM 이나 CPC 도 자연히 증가하게 된다.
계산식 등을 이용해 자신의 목표치를 정하고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치로 계산을 하게 된다면 쓸데없는 좌절이 올 수도 있다.
최소한 짧은 500자가 조금 넘어가는 글이라도 포스팅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
짧은 글이라도 포스팅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되는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키워나간 고수들은 이미 충분한 양의 블로그글이 쌓여있다.
그들의 글을 작성하는 실력과 내공은 초보자들은 단기간에 따라갈 수는 없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는 글을 많이 작성하는 것이 수익형 블로그를 키워나가는데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수익을 빠르게 내기 위해 먼저 앞서간 분들의 글을 많이 보면 공통점이 있을 것이다.
가능하다면
한달에 100개 정도 글을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하거나, 여의치 않다면 최소 1일 1포스팅은 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b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키워드 도구 다음 카카오 키워드 플래너로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0) | 2021.09.02 |
---|---|
블로그 검색유입과 글쓰기를 위한 네이버 키워드 도구로 탐색량 조회하기 (0) | 2021.08.31 |
Wrabel 11Blocks 전 연인의 그리움을 노래한 팝 어쿠스틱 발라드 와벨 11블록스 (0) | 2021.08.23 |
내 티스토리를 분석하고 유입 늘리기 방법 (0) | 2021.03.27 |
애드센스 수익 감소 하락 문제 원인 해결 방법 (0) | 2021.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