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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Graphics

알고두 객체 움직이기 화면 플레이 Playing algodoo objects

by 개코 - 개발과 코딩 2022. 1. 2.

알고두에는 플레이버튼이 있다. 플레이버튼은 가장 기초적인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시뮬레이션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에 그려진 객체들에 중력이란 개념이 추가되어 아래로 떨어진다. 객체에 방향성이 주어지면 그 방향으로 움직인다. 알고두를 실행하고 여러가지 객체를 화면에 추가한 후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객체들의 물리 시뮬레이션 모습을 볼 수 있다.

알고두 객체 움직이기 화면 플레이
Playing algodoo objects

알고두에는 플레이 버튼이 있다.

객체들을 화면에 여러가지를 그리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중력의 개념이 추가된다.

무슨 말인가.

화면에 그려진 객체들에 중력이 추가되면 화면 밑으로 떨어지면서 충돌과 동작을 하게 된다.

강하게 부딪치고 약하게 부딪치며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그렇다. 플레이 버튼은 중력을 포함한 가장 기초적인 물리 시뮬레이션 버튼이기도 하다.

플레이버튼 누르기

설명서부터 살펴보자.

알고두 Crash Course 의 다섯번째 내용이다.

화면 아래에는 시뮬레이션 컨트롤이 있다.

그곳에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시뮬레이션을 시작할 수 있다.

단순히 플레이 버튼이라 이해하자.

플레이 버튼을 누르기 전에 화면에 객체를 여러개 그려보자.

시뮬레이션 플레이 버튼 위치

위에서 언급한 대로 알고두 화면의 하단을 보자.

아래 이미지와 같은 컨트롤 모음을 볼 수 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플레이 버튼이다.

위의 설명부분에도 나와있듯이 플레이버튼은 시뮬레이션 버튼이기도 하다.

알고두로 객체를 여러가지 그려넣었다면 이 플레이버튼으로 객체들이 움직이고 동작하고 부딪치기 시작한다.

그려보고 플레이버튼을 클릭

아래의 이미지는 여러가지 원 객체들을 화면에 넣고 플레이버튼을 누른 것을 보여준다.

원을 그리는 방법은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이 있다.

아래를 참고하자.

여기서는 원을 그려넣었다.

원을 여러개 그려본다.

겹쳐서 그려보기도 하고 위에도 그려보고 아래에도 그려보고 옆에서 그려보고 여기저기 마구마구 그려보기 바란다.

그래야 시뮬레이션 플레이 버튼을 눌렀을 때 재미있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원을 여기저기 그린 후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원들이 아래로 떨어지고 부딪치고 충돌하며 이리저리 날아가고 튀어나가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축하한다.

아주 기초적인 물리 시뮬레이션을 하나 만들어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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