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파트너스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좌절한다. 수익화 노하우는 많다. 하지만, 개발자적 시점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고민을 해 봤다. 블로그와 영상 등을 많이 참고 하긴 했지만 결론은 하나 였다. 절대적으로 주관적이기에 조심스러운 감이 있다. 하지만, 개발자라는 시점에서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당연하겠지만 이 내용은 절대 쉽지 않은 작업이다.
외국의 사례
보통은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각종 SNS을 활용하는 방법들도 있다.
공유하고 배포하고 글을 작성하는 방법들이 너무 번거롭고 불편하다.
다른 자료들을 보고 싶지만 글쓰기 저품질 피하기 등의 방법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외국의 사례가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볼 필요가 있다.
외국의 경우 미국과 인도권의 사람들이 제휴마케팅에 활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사람들의 관심사는 구글 상위노출과 구글 SEO 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우리나라처럼 좁은 나라에 나름대로 성능좋은 포털사이트가 많은 국가는 드물기도 하다.
그렇기에 그 사람들은 제휴마케팅을 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론을 찾기도 한다.
- 워드프레스 또는 윅스 같은 플랫폼 등을 이용
- 모든 자신의 플랫폼은 구글, 빙 검색엔진에 등록
- 구글 SEO 에 따라 글을 작성하고 상품정보를 업로드
- 모든 SNS에 공유
- 인공지능 글쓰기 와 자동 SNS 배포 프로그램 이용
득보다 실이 많은 외국의 사례
외국의 사례를 몇가지 따라해 보았지만, 구글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국내 포털사이트에서는 퇴출될 가능성이 크다.
그들의 어뷰징은 실로 놀라울 따름이기도 하지만, 별의별 것이 다 있기도 하기 때문
궁금하면 유튜브에서 검색해 봐라.
외국의 유튜브는 내용이 허접해도 더보기 버튼으로 상세한 설명이 달려있고,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도 하고 있다.
물론, 사용하는 즉시 초기 득은 많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책임을 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것들을 제외하고는 의외로 괜찮은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
개인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
내 개인적인 관점에서는 개인쇼핑몰이 답일지도 모르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작년에 결론낸 내용이었지만, 지금도 한결같다.
그놈의 블로그글 누락과 저품질에 손을 놓고 있었지만, 가끔씩 찾아보는 외국의 사례에서 다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들의 방법론 중 가장 안전하다 생각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개인 쇼핑몰을 만든다.
워드프레스, 윅스 등 사용 가능한 것들을 최대한 이용한다. - 제품정보를 입력하고 글을 발행한다.
- 모든 SNS에 공유한다.
-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플랫폼도 연결한다.
무료 쇼핑몰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자.
마찬가지겠지만, 워드프레스는 웹호스팅이 필요한 서비스이다.
웹호스팅 비용은 월마다 결제가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
그렇다고 비싼 것도 아니다.
이런 유료서비스가 부담이 될 수 있다.
하루하루 꾸준히 글 발행하는 것도 힘들고 언제 수익이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은 당연히 부담될 수 있다.
잘 찾아보자.
우리나라에도 무료로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곳이 있다.
이름은 생각이 안 나지만, 몇몇 군데가 있었다.
이런 무료쇼핑몰을 이용하면 부담이 없을 것이란 생각이다.
쇼핑몰 전략
외국의 사례를 보면 우리처럼 빠르게 작성하고 많이 올리는 사례들도 많다.
다만, 지켜야 할 몇가지가 있었다.
공통적으로 말하는 몇가지 였지만, 구글SEO 로 유튜브에서 검색하여 백여개의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다.
당연하겠지만, 그들을 구글을 위주로 말하기 때문에 그글의 쇼핑몰 또한 구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알 사람들 다 알것이다.
구글에 초점을 맞춘 글쓰기는 보고서를 좋아한다.
특이한 점은 필요한 그림을 제외하고는 거의 텍스트가 위주라는 점이다.
- 제품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설명한다.
제품의 스펙과 사용법 등 제조사 뺨치는 글을 작성한다. - 제품에 대한 단순한 내용과 링크를 넣는다.
- 제품 정보를 상세하게 작성하는 이유는 구글SEO 전략도 있겠지만,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플랫폼 승인을 위함도 있다.
개발자적인 생각으로 접근해 보자
최근 홈페이지를 다시 다듬어 볼까하고 이렇게 저렇게 만지고 있다.
위의 내용을 공부하다보니 화면설계가 대충 나오기도 했다.
만들기만 하면 되는 것인데 결론적으로 조금 귀찮다.
아마 도전하고싶은 개발자가 있다면 따라해도 상관없다.
당연하겠지만, 외국의 사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제품은 부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전략적 관점
이게 조금 어려운 관점이기도 하다.
좋은 내용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광고플랫폼과 제휴마케팅은 부수적인 관점인 것인다.
광고를 위주로 할 수 있지만, 분명 유료로 포털에서 광고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당연히 싫어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좋은 컨텐츠는 오래간다.
구글이 좋아하는 것은 좋은 컨텐츠를 말하는 것이고, 기술적인 관점으로 보면 구글이 말하는 컨텐츠란 개념은 글의 내용과 양이다.
구글은 하나의 주제로 많은 양의 글이 일목요연하게 있는 것을 좋아한다.
참고할 만한 사이트가 바로 나무위키 또는 위키피디아 이다.
화면구성을 해보자
좋은 컨텐츠가 있고, 제품내용이 있으며, 광고플랫폼이 붙어있다.
이 3가지를 충족시키면 된다.
당연하겠지만, 쉬운 작업은 절대 아니다.
일반적인 게시판으로 만들어도 상관은 없지만, 절대적으로 한국인의 관점에서 보면 스크롤과 버튼클릭의 귀차니즘은 최대한 없애야 한다.
컨텐츠 제목 | |
컨텐츠 내용 | 광고 플랫폼 |
부수적인 내용 | 제품 목록 또는 개별 제품 간단 설명 |
대충 이런식이면 괜찮겠다는 생각이다.
수익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
블로그 포스팅만 해서 충분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지금도 상당히 많다.
자동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런 저런 홈페이지 수익을 내려고 한다면 공부할 것도 많다.
단순히 생각만 해보자.
물론, 잘될지 안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손은 잡고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다.
- 홈페이지를 만든다.
무료 또는 유료 웹호스팅을 이용한다. - 검색포털에서 유입을 높인다.
- 광고플랫폼을 연결한다.
-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제휴마케팅 제품을 연결한다.
개인적으로 진행중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오면 다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한다.
개발하는게 좀 귀찮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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